'고려거란전쟁' 배경 된 11세기, 대혼돈의 시대 된 이유 오마이스타

'고려거란전쟁' 배경 된 11세기, 대혼돈의 시대 된 이유 오마이스타

'고려거란전쟁' 배경 된 11세기, 대혼돈의 시대 된 이유 오마이스타

Blog Article


태조는 이때문에 내부적으로는 항상 호족들의 눈치를 살펴야 하는 처지였고, 외부적으로는 더욱 강성해진 후백제를 상대해야만 했다. 또한 발해를 침공하는 거란족이나 중국 국가들의 움직임도 예의주시하였다. 왕건은 고려를 건국한 지 4일만에 반란이 일어나 죽을 고비를 넘긴다.


첫 부인 신혜왕후에게 아들이 없었기에 그는 왕건의 장자였다. 그러나 외가의 가세가 약하여 권력 기반이 약했던 혜종은 후에 왕위쟁탈전에 휘말리게 되었다. 처음부터 외가의 가세가 약했던 건 아니고, 견훤의 나주 탈환 작전에 맞서 전쟁으로 가문의 기반을 상당수 잃어 버리게 된 후 가세가 약해진다. 전라도 나주 지역은 훗날 거란과의 전쟁에서 현종이 몽진시 목숨을 의탁할 정도로 고려 왕실에서 믿는 구석이기도 했다. 왜구 활동이 가장 왕성했던 시기는 14세기부터 16세기까지이다. 삼국 시대에도 왜구가 신라를 침입했다고 하는데, 이 때 침입한 왜구는 가야와 왜의 연합군으로서 우리가 흔히 말하는 왜구와는 성격이 다른 왜국에서 정식 파견한 정규군이다.


2대 임금인 정종은 원래 개풍군에 왕릉이 있기 때문에 추존왕인 목조, 익조, 도조, 환조의 능과 함께 북한 지역에 있는 왕릉이 되었다. 조선 왕조 역대 27명의 임금과 왕비, 추존왕의 무덤들이 있으며 이 중 반정으로 축출된 임금인 연산군과 광해군은 능 지위가 아닌 묘(墓) 지위에 있어서 왕릉으로 불리지 않고 묘로 분류되었다. 또한 이들 두 임금은 반정으로 쫓겨난 전적이 있어서 서울 종묘에도 모셔지지 않았으며 조선 왕조가 멸망하는 시기까지 묘 지위를 유지하고 있다. 성균관의 지사와 동지사는 겸직이었지만 대사성보다 상위에 존재하는 관직이었다. 물론 대사성은 성균관을 책임지는 실무 역할을 하였지만, 대사성의 위에 상징적으로 학문이 뛰어난 자를 지사와 동지사로 임용하여 성균관의 위상을 높이는 역할을 하였다.


15세기 말부터 지방의 사림 세력이 정계에서 세력을 키우기 시작했다. 연산군의 거듭된 실정에 견디지 못해 사림파를 중심으로 일어난 중종 반정을 통해 중앙 정계에 대거 진출한 사림파는 명종 때 비소 훈구파를 몰아내고 조정의 실권을 잡았다. 이 때부터 사림은 동인과 서인으로 나뉘어 붕당정치가 시작되었다. 그러나 발해는 제15대 왕인 대인선 (大諲譔)의 치세에 멸망하였다. 10세기에 들어 세력을 확장하던 거란은 926년 발해를 공격하였고, 발해는 15대 220년간의 역사를 남긴 채 사라졌다. 상고 시대는 청동기 시대에서 초기 국가성립까지를 가리키는 시대구분이다.


그후 고구려의 공백은 발해가 계승하였다가 망하자 왕자 대광현이 유민을 이끌고 왕건에게 귀순하며 고려로 이어졌으며 고려의 국호가 변형되어 대한민국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영문 코리아(Korea)가 되었다. 이성계는 위화도 회군 이후, 신진사대부와 손을 잡고 1392년 조선을 건국하였다. 세종이 왕위에 있던 시기, 한글이 창제되고 측우기, 앙부일구와 같은 과학기술의 발전도 이루어졌다. 그 후 1592년 임진왜란이 일어났지만, 수군을 이끈 이순신 장군의 노력과 곳곳에서 일어난 의병을 비롯한 저항이 거세게 일어난 덕분에 결국 왜군을 물리칠 수 있었다. 1620년대와 1630년대에 걸쳐 조선은 청나라의 침입으로 어려움을 겪었다. 중국에서 흙으로 옥을 만들고자 시도하면서 청자가 등장하게 되었는데요.


흥덕왕(興德王)이 그 종소리를 듣고 좌우에게 말하기를, “서쪽 교외에서 이상한 종소리가 나는데 더없이 맑고 멀리 들리니 속히 조사해 보라.”했다. 이에 손순은 전에 살던 집을 내놓아 절을 삼아 홍효사(弘孝寺)라 하고 석종을 안치했다. 진성왕 때에 후백제의 사나운 도둑이 그 마을에 쳐들어와, 종은 없어지고 절만 남았는데, 그 종을 얻은 곳을 완호평(完乎坪)이라 하나 지금은 잘못 전해져서 지량평(枝良坪)이라고 한다. 고려인들의 기상과 용맹함을 잘 표현하여 그 시대의 분위기를 이해 할 수 있는 중요한자료입니다. 고려 시대에는 태조 부터 공양왕까지 34명의 왕이 존재하였습니다.


기술된 옛 이야이기의 주제들은 체재상의 제약없이 저자에 의하여 자유로이 선택된 것들이다. 삼국유사의 편목 중에는 중국 고승전의 체제를 방불케 하는 것도 있긴 하지만 반드시 그대로는 아니다. 삼국사기도 일정한 목적 밑에 기사를 선택하고 이에 대한 편찬자들의 해석을 가미하고 있기는 하지만 정사로서의 기전체의 성질상 기존 사료의 재편성이 주된 작업이었다. 이에 대해서 삼국유사는 주제나 사료의 선정이 훨씬 자유로웠다.[15] 논자에 따라 삼국유사는 삼국사기와 비교하기 적당하지 않으며 오히려 같은 불교사서인 고승전과 비교해야 온당하다고 하기도 한다. 298년 음력 9월에 흉년이 들었으나 봉상왕은 궁궐을 증축하는 공사를 강행하여 백성들의 원성이 높았다. 봉상왕은 신하들의 간언을 듣지 않고, 백성들을 살피지 않았다.


특별히 골품제에 바탕을 둔 신라 사회와 마찬가지로 신분에 따라 문양이나 착용 여부가 정해졌다. 그러나 국체는 보존했지만 고려는 제후국으로 위상이 격하되었고 왕실 용어와 관제 등이 모두 제후국 수준으로 격하되었으며 몽골의 내정간섭도 이어졌다. 이에 원종은 훗날 충렬왕이 되는 세자를 몽골 공주와 혼인시켜 내정간섭을 줄여보려는 시도를 하게 되었다. 본래 몽골은 중국과는 달리 황금씨족이 아니면 절대 아무하고 결혼하지 않는데 쿠빌라이 칸은 그러한 관례를 깨고 고려가 주청한 국혼을 받아주었다.


이같은 그의 정책은 그의 성격 때문이기도 했지만 궁예에 대한 반동정책이기도 했다. 왕건은 궁예의 극렬한 반신라정책이 결과적으로 화를 자초했음을 잘 알고 있었다. 그리하여 처음부터 신라에 대한 유화정책과 협조관계를 유지하였다. 때로는 신라를 구하기 위하여 사지에 뛰어들기까지 하였다.


역은 군역과 요역으로 이루어졌으며, 16세에서 60세까지의 남자를 대상으로 했다. 이로써 고려 왕조는 왕건이 개국한 지 475년 만에 제34대 공양왕을 끝으로 하여 멸망하였다. 고려 충정왕 시기부터 우왕 시기까지 왜구의 침입이 각지에서 빈번하였다. 특히 우왕 시기의 왜구는 규모도 커지고 조직적으로 움직였다. 이에 고려 조정에서는 이성계를 도순찰사(都巡察使)로 임명하고, 변안열은 도체찰사(都體察使)로 삼아 드디어 이성계와 변안열이 출전하게 되었다. 왕건은 궁예 휘하에서 나주를 정벌하고 그곳에 주둔할 때, 해주 호족 오부순의 손녀이며 오다련의 딸인 오씨를 만나 혼인하였다.

yeotop 여탑 여탑 사이트 yeotop 여탑 사이트

Report this page